로그인해주세요.
*수강한 강좌별로 “이수증”을 발급합니다. *이수증 발급을 원하는 강좌들의 시청을 모두 완료한 후, 한 번에 이수증을 발급 받으세요.
인공지능과 대학교육 (총 : 15개 강좌)
강의명
1. ChatGPT와 생성 AI의 교육 활용Ⅰ
노대원 제주대학교
2. ChatGPT와 생성 AI의 교육 활용Ⅱ
3. AI 시대 인문교양교육의 쟁점과 외연확장의 가능성
최예정 호서대학교
4. 인간 중심 AI : 개념, 원리 및 사례
김주호 KAIST
5. AI 기술은 교육을 혁신할 수 있을까?
6. ChatGPT 시대 인간의 실존적 위기와 교양교육
김기봉 경기대학교
7. 디지털 대전환 시대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
서정연 서강대학교
8. 비전공자들을 위한 대학의 AI·SW 교육
9. 인공지능의 윤리 I (AI 윤리의 개념, 배경, 그리고 함의)
손화철 한동대학교
10. 인공지능의 윤리 Ⅱ (AI 윤리의 쟁점과 미래를 위한 준비)
11. 인문학에서 바라 본 AIⅠ
이찬규 중앙대학교
12. 인문학에서 바라 본 AIⅡ
13. 인공지능은 무엇인가?
이지형 성균관대학교
14. 딥러닝은 실제로 좋은 방법인가?
15. 낯선 지능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
이상욱 한양대학교
양적추론(QR) 영역 교양교육 (총 : 6개 강좌)
1.양적추론 : 개념과 내용
김혜영 한국체육대학교
2.양적추론 : 주제 유형
최병문 대전대학교
3.양적추론 : 어림계산과 추정
4.학생들이 제시한 양적추론 사례
5.생명과학의 수학적 모델링과 양적추론
김수정 연세대학교
6.실제 수업을 위한 양적추론
고희정 단국대학교
*수강한 강좌별로 “이수증”을 발급합니다. *이수증 발급을 원하는 강좌들의 시청을 모두 완료한 후, 한 번에 이수증을 발급 받으세요. *전문대학 일반과정과 일반대학 일반과정은 5번~16번까지 강의가 동일하오니 한 과정에서만 수강할 것을 권유합니다.
1.전문대학 교양교육 권고안Ⅰ
권준원 동아방송예술대학교
2.전문대학 교양교육 권고안Ⅱ
3.전문대학 교양교육 권고안 부록Ⅰ :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인성교육
박정하 성균관대학교
4.전문대학 교양교육 권고안 부록 Ⅱ : 교양교육과 직업기초능력, 교양교육 영역별 주요 목표
5.교양 교과목 강의계획서의 요건과 작성 방법
김인영 위덕대학교
6.기초학문을 토대로 한 융·복합 교육 : 강의페어링
송하석 아주대학교
7.자유학예 교육의 두 방향Ⅰ
홍성기 아주대학교
8.자유학예 교육의 두 방향Ⅱ
9.교양교육의 고전적 전형과 현대적 변용
손동현 우송대학교
10.역량과 교양교육 : 비판적 이해
11.교양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과 핵심역량
손승남 순천대학교
12.과학기술 시대의 교양교육
정진수 충북대학교
13.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, 달라져야 하는가?
최강식 연세대학교
14.대학 교육과정의 체계화와 대학 성공 : 미네르바 사례
민경찬 연세대학교
15.교양교육 학습성과 평가 루브릭
박병철 부산외국어대학교
16.학습성과 및 질 관리
홍성연 아주대학교
1.대학 교양기초교육 표준모델Ⅰ
2.대학 교양기초교육 표준모델Ⅱ
3.학문분류와 주제분류의 통합Ⅰ: 배분이수의 문제점과 통합모형의 필요성
4.학문분류와 주제분류의 통합Ⅱ: 주제 관통형 통합교양교육의 사례(미국 등)
6.기초학문을 토대로 한 융·복합 교육: 강의 페어링
기초교육 영역 교양교육 (총 : 7개 강좌)
1.과학글쓰기,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?
박권수 충북대학교
2.생물학의 세계를 열다 : BSM 교과목을 운영하면서
김지연 인제대학교
3.대학 글쓰기 교육의 유형 및 특성
이윤빈 덕성여자대학교
4.고전교육 교양필수 교과목 운영 사례 : 단국대학교 <명저읽기>를 중심으로
윤승준 단국대학교
5.교과와 비교과를 연계한 고전교육 : 대구대학교 <클라시카> 과목을 중심으로
조혜경 대구대학교
6.소설을 함께 읽으며 삶을 토론하다 : 서울대학교 <독서세미나>
이상원 서울대학교
7.융·복합 교육으로서의 고전 읽기와 토론 : 연세대학교 GB&D <이야기와 상상력>을 중심으로
유광수 연세대학교
인문학 영역 교양교육 (총 : 5개 강좌)
1.인문영역 철학 교과목 구성과 우수 교과목 사례
2.고전 읽기를 통한 ‘자기성찰 글쓰기’의 필요성과 현실
3.고전 읽기를 통한 ‘자기성찰 글쓰기’의 방법과 실제
4.인공지능 시대의 인문 교양교육 : 인공지능 시대의 신 인문학Ⅰ
5.인공지능 시대의 인문 교양교육 : 인공지능 시대의 신 인문학Ⅱ
사회과학 영역 교양교육 (총 : 6개 강좌)
1.사회학의 이해
은기수 서울대학교
2.온라인 대형 강좌 운영 사례 : 연세대학교 <이상행동의 심리>
양현정 연세대학교
3.(국제)정치학과 교양교육의 만남 : 소규모 지방대에서의 사례 공유
황영주 부산외국어대학교
4.교양으로서의 시장경제론 :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?
5.한국사회과학 발전을 위한 교양교육
윤비 성균관대학교
6.정치학과 교양교육
자연과학 영역 교양교육 (총 : 4개 강좌)
1.화학 교양 교과목의 개발 사례: 노벨화학상의 활용
이범종 인제대학교
2.통합적 자연과학 교육의 방향
3.활과 리라 : 생물학과 철학의 접점 찾기 바이오 시대를 위한 교양기초교육
김응빈 연세대학교
4.<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>, 모든 시민을 위한 과학인문학 교양교육
융·복합 영역 교양교육 (총 : 4개 강좌)
1.인간의 변화와 가치 : 미디어와 공포
박돈하, 유광수 연세대학교
2.인간의 변화와 가치: 욕망과 죽음
3.인간의 변화와 가치 : 행복과 스트레스
4.21세기 융합교양교육 플랫폼 : 빅히스토리의 한계와 가능성
박혜정 연세대학교
1.인간의 변화와 가치 : 선택과 도피
2.인간의 변화와 가치 : 선과 악의 본질
3.인간의 변화와 가치: 미신과 과학
4.신, 인간, 과학Ⅰ
이광모 숙명여자대학교
5.신, 인간, 과학Ⅱ
6.교양교육의 새로운 목표 : 과학정신과 기술 수용성
이덕환 서강대학교
7.대학 교양교육을 위한 [양적추론], 교수설계 및 개발
서민원 우송대학교
8.<융합주제강좌: 생명> 운영결과 보고 : 융·복합 교육의 다양성을 잘 살린 교수·학생·조교의 콜라보
이수연 서울대학교
9.미국 대학교육 과정 변천 약사Ⅰ
10.미국 대학교육 과정 변천 약사Ⅱ
11.비인지적 능력과 노동시장의 성과
박철성 한양대학교
12.균형교양 우수 강의계획서 : 사회과학
안현효 대구대학교
13.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실시간 온라인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
닫기